본문 바로가기
건강

구내염 원인과 필수 예방법

by 불로장생각 2022. 5. 31.

일교차가 커지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환절기에 우리 몸은 기온 변화에 적응하면서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면역력도 쉽게 떨어진다. 면역력 저하는 우리 몸을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하게 만드는데,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구강 내에 아리고 쓰린 통증을 일으키는 구내염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내염과 구내염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구내염 원인

 

구내염은?

 

입안에 발생하는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성 질환을 통틀어 구내염이라고 한다. 이런 구강의 점막에 발생하는 질환들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진균의 감염, 비타민 결핍(B12, C 등), 철분 결핍, 피로,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구강위생 불량, 그 외 전신적 질환의 결과로 나타난다.  

 

구내염의 원인?

 

일상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접하게 되는 구내염에는 아프타성 구내염, 헤르페스성 구내염, 칸디다증 구내염이 있다.

 

1. 아프타성 구내염

 

입안 점막이 동그랗게 패여 통증을 유발한다면, 아프타성 구내염을 의심할 수 있다. 음식을 먹을 때마다 아픈 작은 궤양이 생겼다면, 아프타성 구내염을 의심할 수 있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빨간색 둘레를 가진 둥근 모양의 흰색 궤양이, 얕은 깊이로 하나 또는 여러 개 생기며 통증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 인구의 20~40%가 발병할만큼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20대,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일주일 정도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1~3개월 간격으로 자주 재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원인은 입 속 점막의 작은 상처나, 바이러스, 세균의 감염, 특히 수면 부족이나 과로, 스트레스가 쌓여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와, 비타민 B12 및 엽산 결핍 시에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흔한 질환이니만큼 자연적으로 치유 되지만, 통증을 동반하며, 궤양의 크기가 커지거나 숫자가 늘어나기도 하므로 연고나 외용제, 가글액 등을 사용하여 증상을 경감시키는 치료를 하기도 한다.  

 

2. 포진성 치은 구내염/구순 포진

 

입안이나 입 주변에 물집이 잡히는 증상이 생긴다면, 포진성 치은 구내염이나, 구순 포진을 의심할 수 있다. 수포라고 부르는 물집들이 입안, 잇몸에 생긴다면 포진성 치은 구내염, 입술이나 입 주변 피부에 생긴다면 구순 포진이라고 하는데, 단순포진 바이러스(Herpes simplex)에 의해서 발생하며, 입안이나, 입 주위에 작은 물집들이 생기고 또 터지면서 황백색의 궤양, 딱지, 출혈, 통증이 발생한다.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신경 조직에 잠복하고 있다가, 스트레스나 다른 질병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면 다시 재발하기를 반복하며, 완벽하게 제거할 수 없다. 다른 사람과의 접촉이나, 식기, 타월 등을 함께 쓰는 행동 등을 통해 전염될 수 있으므로 환부를 만지지 말고, 항바이러스 연고 등을 사용해 치료해야 한다.  

 

3. 구강 칸디다증

 

입안에 우유 찌꺼기 같은 흰 막이 생기고 통증이 있다면, 구강 칸디다증을 의심할 수 있다. 구강 칸디다증은 '아구창'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입안에 우유 찌꺼기 같은 흰 막이 생기면서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을 동반한다.구강 칸디다증을 유발하는 칸디다는 사람의 입, 소화기관, 질, 피부에 정상적으로 살고 있는 진균인데, 면역기능이 정상인 사람에게는 아무런 이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면역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칸디다증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당뇨병, 결핵, 혈액질환, 면역질환, 악성종양을 가지고 있거나, 노약자, 어린 아이, 임산부 등 체력이나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사람들, 틀니를 사용하거나, 구강 건조증이 있는 사람, 항생제를 장기 복용하는 사람에게 생기기 쉽다.  

 

4. 그외 원인

 

입안에 생기는 염증이나 이상은 그 밖에도 매우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 음식을 씹다가 점막에 상처가 나거나, 부정교합이나 치아 배열의 분제, 틀니, 보철기구 등에 의한 물리적 자극, 그 외 구각염, 수족구, 대상포진 등의 질병, 비타민 결핍이나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 자가면역질환(천포창, 셰그렌증후군, 베체트병), 구강암이나 설암에 의해서도 생긴다. 

 

구내염 원인

 

구내염 예방법

 

1. 평소에 물을 수시로 마셔 입 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흡연과 음주는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줄이는 것이 좋다.  

 

2.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각종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한다. 특히 가지, 연근, 토마토는 소염 항균 작용을 해 구내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3.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입 안을 씹어 외상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외상이 생겼을 때 구내염 연고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4. 양치질과 구강세정제를 함께 사용해 입 속을 청결하게 유지해 세균이 증식하지 않도록 한다.  

 

5.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좋다.  

 

이상으로 구내염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