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거북목 교정운동 정답 알려드립니다

by 불로장생각 2022. 7. 23.

현대인의 고질병 중 하나를 꼽으라면 거북목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스마트폰을 온종일 붙들고 있는 현대인에게 거북목 교정이란 쉽지 않습니다. 거북목은 재발도 잦고, 방치해두면 더 심각한 목 질환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거북목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거북목 교정운동

 

거북목이란?

 

거북목 증후군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목, 어깨의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 통증이 생기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평소 컴퓨터 모니터를 많이 보는 사람, 특히 낮은 위치에 있는 모니터를 내려다보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거북이가 목을 뺀 상태와 비슷하다 하여 거북목 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거북목의 원인은?

 

거북목 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은 눈높이보다 낮은 컴퓨터 모니터를 장시간 같은 자세로 내려다보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모니터를 똑바로 쳐다보다가도 점차 고개가 숙여지면서 목이 길어집니다. 이렇게 머리가 앞으로, 또 아래로 향하는 자세가 계속되면, 목과 어깨의 근육뿐만 아니라 척추에도 무리가 생겨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허리가 구부러지고 눈은 위로 치켜뜬 상태가 됩니다. 이런 자세가 반복되면 근육이나 뼈가 자동으로 굳어지고 통증이 생깁니다. 책을 보는 자세에서도 유발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거북목 증상

 

거북목 증후군이 발생하게 되면 목이 몸 앞쪽으로 기울어지게 돼 목에 걸리는 하중이 정상적인 상태보다 증가합니다. 고개가 1cm 앞으로 나올 때마다 목에 2~3kg 정도의 하중을 추가로 받게 됩니다. 하중을 받게 되면 목, 어깨 근육에 긴장이 생기게 되고 머리 쪽 근육도 함께 긴장하게 됩니다. 과도한 긴장상태가 계속되다 보니 경추통, 후두부 통증, 양쪽 어깨 통증을 유발합니다. 목의 근육은 머리 뒤쪽까지 연결돼 있습니다. 목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 머리 뒤쪽까지 긴장을 동반하게 돼 환자가 편두통과 유사한 증상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거북목 치료법 및 예방하는 방법

 

치료법으론 근육 강화 및 재활 운동 치료가 있습니다. 벽에 뒤꿈치, 엉덩이, 어깨를 완벽하게 대고 턱을 당기는 자세를 유지하는 운동과 배를 내밀고 등을 뒤로 접힌 후 고개를 하늘로 향하게 하는 맥켄지 운동이 그 예입니다. 50분 동안 앉아있다면 10분 정도 시간을 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예방법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척추는 경추, 흉추, 요추가 따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요추의 문제로 경추에 병변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등을 곧게 펴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스마트 폰이나 모니터 사용 시 눈높이와 맞게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거북목 교정운동

 

거북목 스트레칭

 

1. 반듯이 선 상태로 벽에 기댑니다.

 

2. 발 뒤꿈치, 엉덩이, 어깨와 뒷통수를 벽에 밀착합니다.

 

3. 턱을 뒤로 최대한 당깁니다. 턱살을 모으는 느낌으로 뒷목이 당긴다면 제대로 하고 있는게 맞습니다.

 

4. 그 상태를 5분간 유지합니다.

 

5. 3~4세트 정도 반복합니다.

 

아주 간단한 스트레칭 운동이자 굉장히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하다보면 목은 물론 가슴도 함께 펴지며 이것만으로도 거북목에서 다시 정상으로 돌아온 사람들도 있습니다. 모든 운동이 다 그렇듯이 한 두번 한것 가지고는 제대로 된 운동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며 꾸준하게 하다보면 분명 변화가 올 것입니다. 굳이 벽에 기대기 힘들다면 등을 곧게 편 상태에서 고개를 숙인 뒤 손으로 턱을 위로 들어올리듯 당겨주면 됩니다.  

 

이상으로 거북목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