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속에서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을 것이다. 특히 여성 대부분은 빈혈을 겪고 있다. 한 달에 한 번씩 월경을 하기 때문에 매달 배출되는 혈액 양이 많아 빈혈이 쉽게 올 수 있기 때문인데 무리한 체중 조절로 인해 체내 영양분이 부족해지는 경우도 있고 임신과 출산을 겪으면서 철분이 부족해져 발생하기도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빈혈이란?
빈혈은 혈액에 적혈구나 혈액 내의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보다 낮은 경우일 때 빈혈이라고 진단받는다. 보통 빈혈을 생각하면 철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질환이라고 생각한다. 철은 산소를 몸 전체로 운반하는 것을 돕고 에너지를 주는 영양소로 철분이 부족하면 신체 내부에서 산소가 필요한 곳에 제대 공급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빈혈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증상
초기에는 증상이 없을 수 있으며, 진행되면 어지러움, 피로감, 쇠약감, 근무력감 등이 나타난다. 또한, 피부가 창백해지는데 흔히, ‘혈색이 없다’고 말하게 된다. 심하면 얼굴색은 물론 입안의 점막, 입술, 눈의 결막, 손바닥, 손톱 등도 창백해지며 피부의 탄력이 없어지고 모발이 거칠어진다. 전신증상으로는 조금만 운동해도 가슴이 뛰고 숨이 가쁜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일부는 손톱 모양이 변하거나 부서지기 쉽고 수저처럼 위로 젖혀지며, 혀 점막이 위축되고 광택을 보이기도 한다.
빈혈에 좋은 음식
1. 비트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서 부족한 철분을 보충할 수 있는데 거기에 철분 흡수에 필요한 비타민C도 다량 함유돼 신체 내 적혈구 생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베타인도 풍부해 심장, 간 등의 만성질환 예방, 혈관 질환 예방 등에 도움이 된다.
2. 소고기
소고기와 같은 붉은 살코기에는 철과 단백질이 풍부하다. 빈혈은 철분이 부족할 때 그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데 소고기가 이를 채워주기에 매우 적합한 재료가 되는 셈이다. 소고기는 비타민B12와 더불어 필수아미노산, 무기질 등 영양소가 많아 종합영양제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3. 브로콜리
100kg당 28kcal에 불과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찾는 브로콜리는 빈혈 예방과 치료에도 좋다. 빈혈 예방에 필수인 철분, 비타민C, 클로로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특히 브로콜리에는 다른 채소에 비해 약 2배에 이르는 철분이 함량 돼 있어 '철분의 왕'이라고도 불린다.
4. 미역
산모가 출산 후 많이 먹는 음식 중 하나가 미역국이다. 미역이 출산으로 부족해진 엽산을 채워주기 때문이다. 이처럼 미역에는 빈혈에 좋은 필수 영양소인 엽산이 많이 들어있다. 또한 미역의 헤파린 성분은 체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피를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5. 시금치
적혈구 생산을 돕는 엽산은 녹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중 하나인 시금치는 요리하기 쉽고 가격도 저렴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시금치에는 빈혈에 좋은 철분, 엽산, 망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가 풍부해 빈혈 예방에 좋다. 단, 조리과정에서 영양소가 손실될 수 있으므로 짧은 조리과정을 거치거나 주스로 갈아 마시는 것이 좋다.
6. 토마토
토마토는 빈혈 예방에 가장 필수 영양소인 철분, 엽산, 비타민C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다. 비타민C 가 철분 흡수를 돕고, 엽산은 비타민C에 의해 활성형으로 변환되어 빈혈 예방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또 다른 장점으로 토마토는 조리과정 없이 생으로 먹어 3가지 영양소 모두 손실 없이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7. 굴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은 피로 회복, 면역력 향상, 피부 미용, 성장 발달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지만 그중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빈혈 예방이다. 굴은 철분이 풍부한 천연 식품으로 체내의 부족한 철분을 채우는 데 좋으며, 철분은 혈액의 구성요소인 헤모글로빈 생성을 도와 빈혈을 예방해준다. 또한, 굴에 풍부한 구리는 철분이 체내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8. 피조개
피조개는 일반적인 조개류와 달리 혈색소인 헤모글로빈을 가진 탓에 살과 국물이 붉다. 헤모글로빈 속에는 철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특히, 철 결핍성 빈혈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더욱 좋다. 철 함유량이 쇠고기, 달걀보다 3배가량 높아 빈혈 예방에 이만한 것이 없다. 피조개의 건강 효과를 더욱 높이고 싶다면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은 후 해감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9. 달걀 노른자
빈혈 예방 특히, 철 결핍성 빈혈에는 달걀노른자가 좋다. 달걀은 탄수화물, 단백질, 철분 비타민 등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한 완전식품으로 특히 노른자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해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 빈혈을 자주 겪는 사람이라면 매일 꾸준히 달걀을 1개씩 섭취하시면 좋은 효능을 볼수있다.
10. 연근
연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와 철분은 우리 몸에 혈액이 생성되는 것을 도와 빈혈치료에 좋은 효능이 있다. 또한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이라면 연근을 자주 먹이면 도움이 되는데, 연근이 지혈작용을 하기 때문에 코피가 난다거나 상처로 인한 피, 자궁출혈 등에 좋다.
빈혈 예방을 위한 식생활
1. 제때에 세끼를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다.
2. 단백질과 철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먹을 수 있도록 식단에서 고기, 생선, 달걀, 곡류 중 1개와 채소 반찬 2가지 이상 포함되도록 섭취한다.
3. 비타민C, 엽산, 비타민B12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한다.
4. 식사 도중 또는 식후에 커피, 차, 청량음료는 마시지 않는다(탄닌, 인 성분이 철의 흡수 방해).
5. 철 보충제나 기타 영양제, 건강보조식품 등을 섭취하고자 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한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알아보자 (0) | 2022.08.09 |
---|---|
일상생활에서 면역력 높이는 방법 (0) | 2022.08.07 |
돌발성 난청 증상과 대처방법 (0) | 2022.08.05 |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대단한건 없다 (0) | 2022.08.01 |
하지정맥류 증상 확인하고 대처하자 (0) | 2022.07.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