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방광염 증상과 예방하는 방법

by 불로장생각 2022. 9. 1.

무더웠던 여름의 더위가 한풀 꺽이면서 아침과 저녁엔 쌀쌀함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일교차가 심해지면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질병이 생기기 쉬운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중에서도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이란?

 

방광에 감염이 발생한 것을 뜻하며 방광 내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발생합니다. 급성 방광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방광 내에 국한되어 나타나고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없는 질환입니다. 만성 방광염은 통상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지속적인 또는 완치되지 않은 방광염을 의미합니다.  

 

방광염 증상

 

① 배뇨 중 통증, 작열감

 

② 갑작스럽게 느끼는 요의

 

③ 소변의 양은 적으나 요의를 자주 느낌

 

④ 하복부의 통증

 

⑤ 혈액이 섞인 소변

 

⑥ 탁한 소변 색

 

⑦ 강하거나 불쾌한 냄새가 나는 소변     

 

방광염 원인?

 

방광염의 가장 흔한 원인균은 대장균으로 여성에서 흔합니다. 여성의 경우, 항문주위에 요도 입구가 인접해 있기 때문에 남성보다 더 쉽게 걸리며 또한 성생활, 요도자극, 임신 등으로 항문 및 질 주위에 상주하는 세균이 쉽게 상행성으로(거꾸로) 방광에 침습하여 염증을 일으킵니다.   

 

 

방광염 증상

 

치료방법

 

급성 방광염은 적절한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원인이 대장균이기 때문에 이에 맞는 항생제가 1차적으로 사용됩니다. 항생제의 투여 기간은 3일 요법이 표준이지만, 최근에는 1일 요법도 3일 요법과 동일한 효과가 있으며, 1회 복용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항생제를 잘못 선택했을 경우에는 균들의 내성을 키워주어 오히려 치료를 어렵게 만들고 다른 균들이 이중 감염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만성 방광염의 경우는 장기간의 항생제 투여를 고려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만성 방광염의 유발 요인을 찾아 이를 제거 혹은 교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방법

 

1. 배변 후 휴지로 닦아낼 때는 항상 앞에서 뒤쪽으로 닦아내야 대장균의 감염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2. 소변을 본 후에는 살짝 물기만 제거합니다.

 

3. 부부 관계 전에 깨끗이 씻습니다. 부부 관계 후에는 반드시 소변을 봄으로써 방광을 비워내고 따뜻한 물로 가볍게 뒷물을 합니다. (샤워기나 비대로 강하게 씻으면 상처가 날 수 있고 뒷물시 소금이나 식초 등을 사용하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4. 평소 물을 많이 마십니다. 더운 날씨에는 더 많이 마십니다.

 

5. 소변을 자주 보고 방광을 완전히 비웁니다.

 

6. 방광을 자극하는 음료는 피합니다.

예) 커피, 홍차, 코코아, 탄산음료, 알콜 등   

 

이상으로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정보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에 좋은음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