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디 효능 먹을 수 밖에 없는 이유

by 불로장생각 2022. 8. 22.

동의보감에 당뇨병과 노화방지에 좋다는 언급이 될 정도로 건강에 좋은 재료인 오디는 근래에는 장수의 비결인 블랙 푸드의 대명사로 알려지게 되면서 오디주나 오디 분말(가루), 오디즙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가공을 거칩니다. 오디의 잎은 양잠용에 과실은 식용이며, 재목은 경대, 농, 악기 등 세공물에 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디 효능

 

오디 효능   

 

1. 풍부한 영양소

 

오디는 포도, 사과 등에 비해 덜 알려진 식품이지만, 오히려 영양성분 함량은 크게 앞선다. 특히 칼슘, 칼륨, 비타민 B1, 비타민 C의 함량은 사과, 배, 거봉 포도, 감귤보다 월등히 높다(국립농업과학원 자료). 철분, 아연 함량도 풍부해 면역기능 유지 및 상처회복에 도움을 준다.     

 

2. 노화억제 및 시력개선

 

오디 특유의 색을 띠게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억제, 당뇨병성 망막장애의 치료 및 시력개선 효과, 항산화 작용 등 다양한 생리활성 기능을 갖고 있다. 특히 안토시아닌 색소의 한 종류인 C3G는 항산화 작용이 가장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C3G는 흑미(100), 검정콩(43), 포도(16)보다 오디(383)에 더 많이 들어 있다.    

 

3. 당뇨병 예방

 

오디에는 혈당을 내리는 성분인 1-데옥시노지리마이신(1-DNJ)이 들어 있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메밀의 건강효과를 내는 루틴 성분이 함유돼 있다. 루틴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딱딱해지는 것을 막아 심장병 등 순환계질환 치료제, 고혈압치료제 등의 주성분으로 사용되고 있다.     

 

4. 항암효과

 

오디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항독성 물질 또한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해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5. 콜레스테롤 및 혈압 조절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산과 루틴, 가바가 다량 함유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혈압을 낮춘다.     

 

오디 효능

 

오디 부작용

 

오디는 찬 성질을 띠므로 평소 몸이 냉하거나 소화기가 민감한 사람이 과다 섭취 시 복통을 일으킬 확률이 있다. 속 쓰림 등의 위장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보관방법

 

오디를 고를 땐 무르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일주일 이내 먹을 오디는 흐르는 물에 헹군 후 섭취하면 되고 보관할 오디는 물기를 제거한 후 소분해서 냉동보관하면 된다.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냉동보관하면 오디가 물러지게 되니 물기를 제거한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상으로 오디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